삽입 ( Push )
Top = Top + 1 If Top > M Then Overflow Else X(Top) ← Item |
스택 포인터(Top)를 1 증가시킨다. 스택 포인터가 스택의 크기보다 크면 Overflow 그렇지 않으면 Item이 가지고 있는 값을 스택의 Top 위치에 삽입한다. |
- M : 스택의 크기
- Top : 스택 포인터
- X : 스택의 이름
- Overflow : 스택으로 할당받은 메모리 부분의 마지막 주소가 M번지라고 할 때, Top Pointer의 값이 M보다 커지면 스택의 모든 기억장소가 꽉 채워져 있는 상태이므로 더 이상 자료를 삽입할 수 없어 Overflow를 발생시킴
삭제 ( Pop )
If Top = 0 Then Underflow Else Item ← X(Top) Top = Top - 1 |
스택 포인터가 0이면 스택의 바닥이어서 더 이상 삭제할 자료가 없으므로 Underflow를 처리한다. 그렇지 않으면 Top 위치에 있는 값을 Item으로 옮기고 스택 포인터를 1 감소시킨다. |
- Underflow : Top Pointer가 주소 0을 가지고 있다면 스택에는 삭제할 자료가 없으므로 Underflow를 발생시킴
※ 스택(Stack)에 기억되어 있는 자료를 삭제시킬 때는 제일 먼저 삭제할 자료가 있는지 없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.
길벗알앤디 (강윤석, 김용갑, 김우경), 정보처리 산업기사 필기 1권 핵심요약, 길벗(2019), p 47.
반응형
'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 > 데이터베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44 데크 ( Deque ) (0) | 2021.05.22 |
---|---|
043 큐 ( Oueue ) (0) | 2021.05.22 |
041 스택 ( Stack ) (0) | 2021.05.22 |
040 연결 리스트 ( Linked List ) (0) | 2021.05.22 |
039 자료 구조의 분류 (0) | 2021.05.22 |
댓글